항공 국내 대표 항공운송업체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있으며, 양사가 과점적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음. 항공주들의 실적과 주가는 무엇보다 항공수요(여객 및 화물 수요)에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며, 항공수요는 사회, 경제, 계절적 환경 변화에 따라 변동하는 특징이 있음. 이 밖에 항공주는 항공기 구입에 따른 외화부채로 인해 환율 하락 수혜주이며, 연료비가 영업비용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유가 하락 수혜주로 분류되고 있음.
1 대한항공 (003490) 종목토론 | 챠트 | 공시검색 |
 정기 항공 운송업
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로 항공우주사업(무인기 개발 등)을 영위. 국토교통부로부터 드론 시범사업 참여자로 선정. 15년12월 방위사업청과 정찰용 드론 양산사업 계약을 체결.
종목내용수정
|
2 아시아나항공 (020560) 종목토론 | 챠트 | 공시검색 |
 정기 항공 운송업
- 1988년 2월 정기 및 부정기 항공운송 사업면허를 취득하여 국내외항공운송업, 항공기제조 및 정비수리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음.
- 여객기 72대, 화물기 11대로 총 83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, 국내여객 10개 도시, 국제여객 24개국, 75개 도시, 국제화물 12개 국가, 27개 도시를 운항함.
- 주요 종속기업으로는 전산 시스템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아시아나IDT, 항공화물하역 및 지상조업 등을 하는 아시아나에어포트, 관광숙박시설 운영 업체인 금호리조트 등이 있음.
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의 항공운송 기업종목내용수정
|
3 한진칼 (180640) 종목토론 | 챠트 | 공시검색 |
 회사본부, 지주회사 및 경영컨설팅 서비스업
- 지주회사체제 전환을 위해 2013년 인적분할 방식으로 (주)대한항공으로부터 투자 부문을 담당하는 (주)한진칼과 기존 항공 사업 등을 영위하는 (주)대한항공으로 분할됨.
- 2015년 5월 지주사 요건 충족을 위한 지배구조 개선에 따라 인적분할되는 정석기업(주)의 투자 부문을 흡수함병하였음.
- (주)진에어, (주)칼호텔네트워크 등의 자회사를 두고, 자회사 지분에 대한 배당수익, 브랜드수수료, 임대수익 등을 주 수익원으로 확보하고 있음.
지주사업,경영자문,컨설팅/부동산 임대/브랜드,상표권,지적재산권 관리
지배구조 개선에 따른 정석기업(주) 흡수합병종목내용수정
|
4 제주항공 (089590) 종목토론 | 챠트 | 공시검색 |
 정기 항공 운송업
- 2006년 12월에 설립되어, 2005년 8월 정기항공운송 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/국제 항공 여객운송업 및 화물운송업을 하고 있음.
- 제주도에 본점을 두고 서울, 부산, 청주 등 국내 5개 지점과 오사카, 홍콩, 마닐라, 방콕, 청도, 괌 등 국외 11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음.
- 국내 저가항공사 중 가장 많은 정기 노선을 운항하고 있으며, 국내선, 중국, 일본, 대만, 대양주 등 근거리 노선 개발을 통해 1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함.
2015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종목내용수정
| | |